KOPIA 몽골 센터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Posted by kopia_mongolia
2018. 11. 20. 15:03 알림판/센터 소식

 

  지난 2018116, KOPIA 몽골 센터 에서는 한국의 농촌진흥청 전문가 3명의 초청을 통해 한국 농업기술을 교육하고 몽골 센터의 협력사업 성과 향상을 위해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주요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경애 연구사는 한국에서의 농약 등록 및 관리 과정을 알려주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 각각의 농약 잔류검사 방법과 한국의 PLS(Positive List System) 제도 도입 배경 및 시행을 위한 여건 등을 설명하고, 농작물 병해충 방제를 위해 사용하는 농약의 안전사용기준 준수의 중요성 및 사회 경제적 이점을 강조하였습니다.

 

  강항원 연구관은 작물 재배에서 토양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토양관리법을 소개하였습니다. 한국과 몽골의 토양 성질을 비교하여 토양 산도 및 가용성 인산성분의 함량이 낮은 점, 토양의 비옥도가 낮기 때문에 비료 사용과 녹비작물 활용한 비옥도 증진의 필요성을 강조였습니다

또한 토양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피복작물의 재배, 무경운 재배 기술 등의 도입이 필요하고, 온실에서 단일 작물을 연작하면 염류장해 발생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관수를 통한 염류집적 방지기술을 소개하고, 양분 흡수에 강한 옥수수 같은 작물과의 혼작을 추천하였습니다.

 

  진현주 연구사는 몽골의 기후와 비육우 사료 공급 방법을 고려하여 동절기에 소 비육 사양 관리 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이탈리안라이그라스 품종을 이용하여 소 사양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 왔기에 몽골에서의 이탈리안그라스 재배를 추천하였습니다. 몽골은 추운 기후로 인해 주로 단년생 작물 재배를 통해 사료를 공급하지만, 이탈리안그라스를 봄에 파종하여 2차까지 수확 후 방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




  전문가님들께서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통해 현재 몽골에서 발전시켜야 할 부분과 발전할 방향을 제시해주어 농약관리의 중요성, 토양, 사양 관리 등 앞으로의 몽골 농업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이탈리안그라스 품종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몽골 내 반입방법에 대한 문의를 통해 비육우 사양 관리에 좀 더 초점을 둘 예정이고, 몽골 식물보호 연구소 소장 및 식품안전농약잔류 검사실 연구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몽골 농약 등록 제도에 대한 업무협의를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전문가 초청을 통해 얻은 정보를 연구하고 실천하여 몽골 농업이 한 단계 발전하도록 꾸준히 노력하는 KOPIA 몽골 센터가 되겠습니다. 끝으로 초청에 임해주신 손경애 연구사, 강항원 연구관, 진현주 연구사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KOPIA 몽골 센터 연수생 문유정

 


태그: kopia, KOPIA, 코피아, 몽골센터, 울란바토르, 전문가 초청, 농업, 농업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