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작물 우수품종 종자증식 시범사업 : 다르항 사업장 방문(160510)

Posted by kopia_mongolia
2016. 5. 26. 16:41 완료 사업/알팔파

안녕하세요 코피아 몽골 센터 이수현 연구원입니다.

저희 코피아 몽골 센터는 또 다른 알팔파 과제사업장 다르항올 홍고르솜에 방문하였습니다(5. 10)

 

 

다르항(Darkhan, 몽골어: Дархан)은 몽골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로 다르항올 주의 주도며 인구는 74,738(2010년 기준)이다. 도시 이름은 몽골어로 "대장장이"를 뜻한다.

[출처] "다르항", 위키백과

 

 

다르항은 울란바토르에서 약 230km떨어진 곳으로 약 3시간을 알팔파 과제책임자이신 하니만(Ikhanimkhan) 과장님과 동행하여 다녀왔습니다.

 

-알팔파 채종포(4ha)

 

다르항 알팔파 과제사업장을 처음 방문했는데요, 60ha의 부지를 사용하여 연구하고 있고 그 중 4ha에 저희 알팔파 시범농장을 조성하였습니다.

 

 

바람이 굉장히 많이 부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데지드마 박사님이 직접 나와서 알팔파를 관리하고 계셨습니다.

 

다르항 알팔파 과제사업장 또한 러시아품종과 몽골 품종을 교배한 Burgaltai 품종을 파종하였습니다.

올해로 2년이 되었으며 아직 1번의 채종만 이루어진 상태이고 

지난번에 Burgaltai 품종에 대해서 자세히 못 들었는데 이번에 품종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Burgaltai' 품종은 러시아의 품종의 높은 체고와 환경적응성이 높은 몽골의 품종을 교배한 것으로 처음에는 중국과 캐나다 품종을 시험해보았는데 모두 처음엔 잘 되는 듯싶다가 다음해에는 잘 안자라는 모습이 보였고, 겨울철에 관리를 따로 해줘야 하는 중국과 캐나다 품종과 달리 이 'Burgaltai(1968)' 품종은 내한성이 높아 따로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잘 자라 몽골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채종포에 이 품종을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알팔파 모습

 

현재는 알팔파가 발아한지 약 10일 정도 되어 작지만 8월쯤에는 40-50c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알팔파에 대해 설명하는 데지드마 박사님

 

 

사료작물 알팔파에 대해 관심을 갖는 농가들이 많다고 하는데 아직 1차 채종만 마친 상태라 보급하기 미미한 단계이고, 데지드마 박사님의 목표는 알팔파를 다량채종 후 농가들에게 보급하여 가축들의 영양을 개선시키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510일 알팔파 과제사업장 방문을 마치고 513일에 데지드마 박사님과 가축사료작물협회장이신 나상바트씨가 코피아몽골센터에 방문하셨습니다.

 

가축사료작물협회는 사료작물 영양분과 목축업을 지원하고 자연환경 복원 업무를 하며 KOPIA에서 지원받아 아르항가이 이흐타미르 솜에서 알팔파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데지드마 박사님은 계속적으로 알팔파를 연구 중이라고 하셨는데요, 2013년까지 몽골 정부에서 알팔파 연구를 지원 받았으나 그 후 지원이 끊겨 그 후 직접 지원을 알아보다가 KOPIA센터와 연결되어 지원받으셨다고 합니다.

 

과제 관련 외에도 여러 가지 몽골 농업의 현지상황에 대한 안타까움과 바람에 대해서도 말씀하셨습니다. 현재는 농업에 대한 지원이 거의 없고 개발 후에 직접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거의 자료로 보관만 되는 것에 대해 안타까워 하셨고 지금은 가축과 사료작물 분야가 분리되어 있고 다른 사업과의 연계성이 많이 떨어지는데 가축과 사료작물이 통합이 되고 다른 사업과의 연계가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나타내셨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연구한 내용을 발표할 기회를 갖고 싶다는 의사를 표력하여 KOPIA센터에서 대상자를 선정해 기회의 장을 만들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나타내었습니다.

 

 

이번에 박사님의 말씀을 듣고 몽골 농업에 있어서 국가의 지원이 현저히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농업이 어떻게 보면 가장 근본적이고 없어지면 안 되는 것 중 하나인데 갈수록 농업에 대한 지원이 적어진다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국가에서 농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원정책을 강화해 연구원들이 마음껏 연구하여 역량을 펼칠 수 있는 농업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울란바토르 가는 길 풍경

 

 

 

 

태그:kopia, RDA, 농진청, 농촌진흥청, 몽골, 몽골센터, 코피아, 코피아 몽골센터, 농업기술개발, kopia몽골, kopia몽골센터, 다르항, 협력사업, 협력과제, 출장, 시험현장, 알팔파,

       사료작물, NA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