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PIA 몽골 센터 제 6 사업 ‘우수 밀 품종의 증식 및 보급종 생산 시범사업’ 전문가 초청활용 현장 방문 및 중간진도관리

Posted by kopia_mongolia
2019. 9. 6. 10:11 진행 사업/우수 밀

지난 2019년 8월 13일~8월 16일 KOPIA 몽골 센터(소장 최만영)에서는 '우수 밀 품종의 증식 및 보급종 생산 시범사업'과제에 대한 중간진도관리와 함께 전문가 초청을 활용한 현장 방문을 하였습니다.

 


1. 협력기관(IPAS) 방문 및 중간진도 현황 발표

8월 13일

먼저, 최만영 소장님, 정연근 박사님 외 11명이 협력기관(IPAS)을 방문하여 중간진도 현황 발표를 들었습니다. 2년간 꾸준한 사업진행을 통해 IPAS 내 종자 증식량이 2배로 증가하는 성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몽골의 건조한 기후조건으로 인해 *추파성을 가지고 있는 한국의 밀 품종의 경우 몽골 적응 품종과 비교해 생산량이 낮은 것으로 판단 되었습니다. 현재 IPAS 채종포에서는 127ha의 면적에서 종자 증식을 하고 있으며, 4품종 6농가 보급을 통해 종자 증식 및 보급종을 생산한다고 전하였습니다. 이에 맞추어 지역별 농가에서는 전문가와 상의해 지역 특성에 맞는 품종을 보급받는 등 지도를 받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추파성 : 가을에 씨앗을 뿌려 겨울의 저온기간을 경과해야만 개화 및 결실을 하는 식물의 성질, 주로 밀, 보리, 귀리등이 이러한 특성을 가진다.

출처 : 두산백과


2. 협력사업 참여 농가 현장 방문 및 지도

8월 14일

이튿날, 협력사업에 참여하는 첫 번째 농가에 방문하여 국립식량과학원 밀 품종 육성 및 고품질 재배기술 전문가 정영근, 김경훈 박사님과 함께 현장지도를 가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품종별 지역 적응성 시험 후 기존의 Darkhan-144보다 Darkhan-131이 재배 지역에 적합하며, 우수하다고 판단하여 현재, 830ha 면적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조생종 Darkhan-166(Arvin)도 재배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만생종인 Darkhan-131은 이삭길이가 타 품종과 비교하였을 때 길어 수확량이 많고 단백질 함량이 17~18%로 제분용으로 적합하다는 의견을 전달하였으며, *무망종 품종을 재배하는 데도 불구하고 까락이 있는 개체들이 발견되는 것을 보아 유전자 순도가 떨어지고 있으므로, 품종별 채종포를 격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무망종 : 벼알에 까락이 없는 품종으로, 현재 국내에서 육성 보급되고 있는 품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출처 : 약과 먹거리로 쓰이는 우리나라 자원 식물(저자 : 강병화 교수)


3. 협력사업 참여 농가 현장 방문 및 지도

8월 15일

마지막으로, 협력사업에 참여하고있는 또하나의 농가를 방문하여 전문가 분들의 기술 지원을 가졌습니다. 이 곳에서는 Darkhan-144를 536ha에 재배, Darkhan-166(Arvin)은 56ha에 재배하고 있고 특히 이 곳의 농가는Darkhan-166(Arvin)을 선호해서 재배하였으나 현재 재배지역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분얼이 잘 일어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었지만, 완충지대가 넓어 병해충 발생확률이 낮기 때문에 종자 소독으로 충분히 병해충 방제를 할 수 있다고 전달하였습니다.

분얼 : 화본과식물(벼, 밀 등)의 땅 속에 있는 마디에서 가지가 나오는 것

출처 : 약과 먹거리로 쓰이는 우리나라 자원 식물(저자 : 강병화 교수)


끝으로

이번 현장방문을 통해 참여 농가들의 진행상황과 문제점들을 보다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속적으로 진행된 사업이기에 품종별 지역 적응성 시험을 통해 특정 지역에 적합한 품종을 선발하여 생산량이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후, 지속적인 국내 초청 훈련을 통해 교육받은 밀 육종 기술을 적용할 것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밀 품종 중 녹병 저항성을 가진 품종에 대한 추후 연구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시간을 내어 초청에 응해주신 정영근, 김경훈 박사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번 중간진도관리를 통해 KOPIA 몽골 센터는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OPIA 몽골 센터 연수생 강동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