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코피아 아시아 소장단 협의회 개최

Posted by kopia_mongolia
2016. 8. 17. 16:14 알림판/센터 소식

코피아 아시아 소장단 협의회가 지난 728일 몽골 울란바토르(UB) 라마다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코피아 아시아 소장단의 몽골 방문은 726일부터 29일 까지 진행되어 아시아 각국 센터의 발전 방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다.

 

727일 오전에는 농촌진흥청 라승용 차장님과 국외농업기술과 오경석 과장님 등 총 6명이 코피아 몽골 센터를 방문하여 몽골 농업의 현재 상황과 몽골 센터 현안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피아 몽골 센터 업무 협의

국립몽골농업대학교 바타르 학장 면담 

 

727일 오후에는 국립몽골농업대학을 방문하였다. 축산/생명공학 O.Baatartsogt 학장과 면담을 가졌으며, 실험실을 방문하여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이번 아시아 소장단 방문의 주된 목적인 아시아 소장단 협의회728일 울란바타르 라마다호텔 크리스탈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몽골 홍성구 소장님, 베트남 박광근 소장님, 우즈베키스탄 안희성 소장님, 필리핀 이정택 소장님, 미얀마 김대수 소장님, 라오스 조명철 소장님, 캄보디아 방진기 소장님, 태국 우종규 소장님, 스리랑카 최인후 소장님 등 총 9개국의 아시아 소장님들께서 참석하셨으며 아시아 소장단 협의회는 라승용 차장님의 개회사로 시작되었다.

 

 

 

소장단 협의회 기념 촬영

라승용 차장님 인터뷰

 

소장단 협의회는 약 15분의 발표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각 센터별 우수성과 및 사업 추진 현황을 공유하였다.

특히, 2015년 사업운영 평가 최우수 센터로 선정된 캄보디아센터의 발표가 주목되었다. 농가소득 향상과 자립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한 양계 시범사업 조성사업은 옥수수 재배와 육계사양 기술을 전수해 닭 사료비를 23% 절감했고, 닭 폐사율 27%에서 5%로 줄였고 또한, 닭 판매 대금에서 적립한 43천 달러를 자조금으로 모아 영세한 농가의 자립기반을 구축하였다고 한다.

 

 협의회장 라승용 차장님

홍성구 몽골 소장님 

우수상 수상

방진기 캄보디아 소장님 

 

그리고 이후 731일자로 귀국예정이었던 몽골 센터의 이수현, 최도영 연수생이 차장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 앞에서 연수성과 발표회를 가졌다. 이전 718일에 있었던 자체 연수성과 보고회 때보다 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서도 아낌없는 격려와 칭찬을 해주셨다.

연수생 본인들도 떨리지만 뿌듯하게 보고회를 마무리하였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및 본인들의 직접적인 수기는 http://kopiamongolia.tistory.com/92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충남대학교 이수현 연수생 

전북대학교 최도영 연수생 

 

또한, 이날은 몽골현지의 언론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며 몽골국영방송사인 MNB 등 총 10개의 매체에서 12회 보도 되었으며 한국 언론에도 총 7회 보도되었다. 

 

 

729일은 몽골센터 협력 과제인 농업시험 및 훈련농장 모델 조성사업장에 방문하였는데 이곳은 NAEC(National Agriculture Extension Center)가 진행하는 2년차 협력과제 장소로 UB에서 약 1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올해 채소 품종 적응 시험을 위해 120크기의 비닐하우스가 4동 설치되어 있었다. 지난 616일 파종했던 한국씨앗들이 푸르게 잘 자란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또한, 현지 적응성 시험 재배를 위해 2.3ha‘Gala’씨감자 2.5t을 파종되어 있었다. 현재 꽃이 피고 씨감자도 함께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 함께 현장을 보면서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후 몽골 센터의 제 1과제 밀 우수품종 종자증식 시범사업 및 품종육성을 담당하는 다르항시의 IPAS(Institute of Plant and Agricultural Science)로 출발하였다. 많은 분들께서 환영을 해주셔서 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IPAS에 방문하였다.

이곳에서는 B.Baatartsol 부소장님의 인사와 함께 IPAS 기관 소개 및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제를 간단히 설명을 들은 후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시험포장 장소로 이동하여 과제 담당자인 Ya.Myagmarsuren 박사님이 직접 설명해주셨다. 몽골 현지에 적응된 우수 품종 선발, 인공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가뭄과 병해충에 강한 품종 선별 등 많은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IPAS 기관 방문을 끝으로 이번 코피아 아시아 소장단 방문 일정이 마무리 되었다.

 

 

이번 행사에 많은 도움을 준 주 몽골 대한민국 대사관, IPAS, NAEC 등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격려해주신 농촌진흥청 차장님, 직원분들 그리고 각 센터 소장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선임연구원 박정은

 

태그:kopia, RDA, 농진청, 농촌진흥청, 몽골, 몽골센터, 코피아, 코피아 몽골센터, 농업기술개발, kopia몽골, kopia몽골센터, 아시아소장단, 아시아소장단협의회, 라승용, 농업, 홍성구